카이누리에게
물어보세요

KAINURI

FAQ

  •  
  •  > 
  • 카이누리에게 물어보세요
  •  > 
  • FAQ
- 분류 제목
[질문] 일반 카이스트는 1학년 때 새내기 과정 학부(무학과)라 들었는데 자기소개서에는 어떻게 써야 하나요?
[답변]

입학원서를 접수할 때 희망하는 학과를 선택하게 되어 있지만, 이 때 선택한 학과는 입학 후 학과를 결정할 때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KAIST 학생들은 입학 후 1학년 때 새내기 과정 학부(무학과)로 기초필수과목을 이수한 뒤, 2학년 때 본인이 원하는 학과를 인원 수 또는 학점의 제한 없이 자유롭게 결정하여 진학하게 됩니다. 자기소개서에는 본인이 앞으로 진학하고 싶은 학과를 기준으로 자신의 경험이나 열정 등에 대해 쓰시거나 무학과 시스템을 통해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 꿈에 대한 고민 등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써주시면 됩니다

[질문] 일반 학교 내에 어떤 편의시설이 있나요?
[답변]

우선, 의료시설로는 대표적으로 학교 내에 위치한 종합 병원인 ‘KAIST Clinic 파팔라도 메디컬 센터가 있습니다. 또한, ‘학생의료상조회에 가입하면 치료비의 일정 부분을 환급받아 저렴한 가격으로 교내에서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프거나 다친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태울관의 '건강관리실'에서 간단한 처방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캠퍼스 내에 다양한 체육시설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류근철 스포츠 컴플렉스에서 여러 가지 운동경기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신식 운동기구가 갖추어진 헬스장과, 스크린 골프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각 기숙사별로 헬스장을 갖추고 있으며 수영장과 풋살장, 축구장, 야구장 등의 운동시설 또한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 학교 각 지역에 다양한 식당이 위치해있습니다. 북측서측동측 학사식당, 그리고 북측에는 종합 레스토락 '뚝배기', 치킨전문점 등이 있으며, 동측에 교수 회관이 있습니다. 서측에는 학사식당 외에도 페퍼스 레스토랑 같은 양식 전문 식당이나 대덕동네피자 같은 피자전문점 등도 위치해있어 학생들이 각자 기호에 맞는 음식을 선택해서 즐길 수 있습니다. 식당 외에도 망고식스와 커피빈을 포함한 카페가 6곳에 입점해 있어 학생들이 즐겨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뚜레쥬르, 던킨 도너츠, 스무디킹 등의 업체도 캠퍼스 내에 입점해있고 학부 기숙사 지역에 롯데리아가 입점해 있어 학생들의 편리하고 윤택한 학교생활을 돕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KAIST는 많은 편의시설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선, 태울관에 위치한 잡화점에서 각종 생필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잡화점 내에는 안경점까지 입점해있을 만큼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물건의 대부분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숙사 지역 곳곳의 매점에서는 다양한 식료품을 정가의 4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KAIST에 대한 더 많은 정보들은 http://kaist.ac.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질문] 일반 학교 기숙사 생활은 어떤가요?
[답변]

우선, KAIST는 전원 기숙사 생활로 모든 학생들이 기숙사를 쓸 수 있으며, 101천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기숙사는 통금 시간, 기상 시간, 취침 시간 등이 정해져 있지 않아 분위기가 매우 자유롭습니다. 그리고 텔레비전과 전자레인지가 있는 휴게실이 각 기숙사 각 층마다 배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기숙사마다 세탁기가 층별로 2개씩 있거나, 세탁실이 있어서 세탁소에 가지 않아도 세탁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숙사 내에 공용 다리미와 청소기가 준비되어 있어 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학년 학부생의 경우, 남학생은 31, 여학생은 21실을 사용하게 되며, 2학년부터 11실부터 41실까지 원하는 룸메이트와 함께 선호하는 기숙사 방을 신청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 일반 개인적인 캠퍼스 투어신청이 가능한가요?
[답변]

가능합니다. KAIST 공식 학생홍보대사 카이누리에서 두 달 혹은 한 달에 한 번씩 일반인 캠퍼스투어를 진행합니다. 캠퍼스투어는 보통 관련 시청각자료 감상, 도보 캠퍼스투어, 간담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1시간 30분 소요됩니다.

카이누리 홈페이지의 '캠퍼스투어 신청' 탭에서 일정 확인 및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2~3주전부터 홈페이지에서 공지를 통해 일정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 홍보팀에서 진행하는 견학의 경우, 단체팀과 합류하실 수도 있습니다.

캠퍼스투어 신청은 아래 페이지들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이누리 캠퍼스 투어 신청 관련 안내 :

http://kainuri.kaist.ac.kr/sub/campus/apply.asp

홍보팀 캠퍼스 투어 신청 관련 안내 :

http://www.kaist.ac.kr/_prog/visit/?site_dvs_cd=kr&menu_dvs_cd=0106   

[질문] 일반 창의적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에 대해 알려주세요.
[답변]

창의적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이하 창글리)는 매년 여름(7월 중순 혹은 8월 중순), 겨울(1월 중순)KAIST 입학처의 지원을 받고 카이누리가 직접 기획 및 학생조교를 맡아 34일로 진행하고 있는 캠프입니다. 여름에는 일반고/자율고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겨울에는 1학년에서 2학년으로 올라가는 과학고 학생들과 2학년에서 3학년으로 올라가는 영재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KAIST에서 하나의 큰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협동심 등을 기르게 됩니다. 또한 카이누리들이 직접 준비한 많은 프로그램들과 친교의 밤 등의 여러 활동들을 통하여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끼리 서로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창글리에 참여하시려면 각 학교로 전달된 공문 혹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 신청기간을 확인하신 후, 참가 신청 페이지를 통해 개별적으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창글리에 관련된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 주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admission.kaist.ac.kr/undergraduate/?page_id=2076

[질문] 일반 KAIST 대학원에 진학하면 군대가 면제되나요?
[답변]

군복무 자체가 면제되는 것이 아니라 특별법에 의해 전문연구요원 선발 시험을 면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에 선발되면 전문연구요원으로서 대체 복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전문연구요원 제도란 석사학위 소지 이상의 학력자가 지정된 연구기관에서 3년간 연구 활동에 종사하면 병역을 필한 것으로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첫 번째로 석사 이상의 학위를 소지하고 기업 부설 연구소에서 연구 활동 하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로는 석사 후 대학연구기관에서 박사과정에 들어가 연구 활동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중 하나의 활동을 통해 병역을 필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연구기관에서 전문연구요원을 하려면 '대학연구기관 전문연구요원 선발시험' 에 합격해야 합니다. 그러나 KAIST는 대학연구기관이 아니라 '특정연구기관' 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이 시험을 보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학교의 전문연구요원 선발시험은 합격정원이 선발정원보다 적어 탈락자가 발생하는데 반해, 저희 학교 대학원은 별도의 시험 없이 전문연구요원 복무가 가능하기에 군대가 면제된다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추가로 학, 석사 출신 대학에 상관없이 KAIST 박사과정에 입학하거나 전문연구요원 시험에 통과한 뒤 타 대학원 박사과정에 입학하면 처음 1(2학기)을 제외하고 3년이 지나면 병역이 대체됩니다. 박사통합과정의 경우 다른 대학원은 1학년 말에 이 시험을 봐야하고 합격한 경우 2학년(4학기) 끝나고부터 3년 동안 병역을 대체하게 됩니다

[질문] 일반 영어 실력이 학업에 큰 영향을 미치나요?
[답변]

영어 수업과 영어로 된 전공 서적을 이해하는 데 높은 수준의 영어 실력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한국 학생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교수님들께서 강의 내용을 쉬운 영어로 설명하시고 특별히 1학년 기초필수 과목들은 조교님들이 한국어로 진행하는 보충수업인 연습반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고 영어 원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영어를 듣거나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학업을 수행하는 데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때문에 본인의 영어 실력이 다른 능력들에 비해 뒤쳐진다고 생각되신다면 합격 이후에 영어를 공부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KAIST 에서는 영어가 부족한 일부 예비 신입생들을 위해 영어캠프를 무료로 열어 해당 학생들이 입학 전 영어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입학 후에도 Language Center에서 여러 개의 영어 과목들을 개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과목을 수강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학생들이 영어로 공부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학교 차원에서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니, 영어 실력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질문] 일반 수업은 전 과목이 영어로 진행되나요?
[답변]

몇몇 인문과목을 제외하고 현재 대부분의 과목에서는 영어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과목에서 수업과 질의응답 과정이 영어로 이루어지지만 한국 학생들이 많은 만큼 교수님들께서 쉬운 영어로 설명을 해주시거나, 때로는 한글로 보충설명을 해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 과목마다 조교들이 진행하는 연습반이 있어서, 이 때 찾아가 질문을 하시면 친절히 한국어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입학 전에 모의 TOFEL 시험을 통해 영어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방학동안 무료로 영어캠프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 언어 과목들은 인문이나 전공과 관련 없이 순전히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열리기 때문에 이러한 과목들을 통해 대학을 다니면서도 충분히 영어 실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 수업에 있어서는 생소한 전공 단어들을 외운다면 기본적인 영어 실력만 갖추고 있어도 과목 내용을 따라가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질문] 일반 자신이 원하는 학과를 학점에 상관없이 선택할 수 있나요?
[답변]

KAIST 에서는 현재 1학년 새내기 과정 학부(무학과) 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모든 학생은 입학할 때 학과를 선택하지 않고, 2학기 동안 학교를 다니며 2학기 말(1 학년이 끝나는 시점)에 원하는 학과를 선택하게 됩니다. 학과별로 인원을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학생이 성적에 상관없이 원하는 학과에 자유롭게 진학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과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학과 설명회, 새내기 세미나 등이 열립니다. 입학원서에 기입하는 희망학과는 앞으로의 진로를 보기 위한 참고자료로만 활용될 뿐, 추후 학과 선택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실제로 KAIST 학생들 중에서도 입학원서에 기입한 학과와 진학한 학과가 다른 학생이 약 50%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학과를 선택한 뒤에도 전과가 자유로워 언제든지 가고자 하는 학과로 전과할 수 있습니다

[질문] 일반 브릿지 프로그램(Bridge Program)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답변]

브릿지 프로그램은 학교장 추천 전형으로 합격한 일반고 학생들이 입학 후 학교 수업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일반고 학생들의 경우 영재고, 과학고에 비해 수학, 과학 과목을 적게 듣고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학수학, 대학물리 등의 기초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입학 후 정규강좌를 충실히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학교장 추천 전형으로 합격한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기는 하지만 합격자 중 샘플강좌를 들어본 뒤, 브리지 프로그램 수강을 원하는 학생은 누구나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좌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중간, 기말시험은 KAIST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수강료는 과목당 180000원으로 책정되어있고, 시험에서 특정 학점 이상을 받게 되면 입학 후 자유선택과목으로 학점 및 성적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 일반 후기 입학생들이 학교에 적응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전기 학생들보다 한 학기 늦게 시작하기 때문에 졸업이 늦어지는 건가요?
[답변]

입학 전형마다 학생들의 일반적인 성향이 나뉘는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개인차이가 훨씬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후기라는 이유로 학업에 뒤쳐지지는 않습니다. 또한, 영어로 진행되는 강의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후기라서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졸업도 개인 차이가 크게 작용합니다. 2년 안에 모든 과정을 마치고 졸업하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에 4년 이상 걸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가을에 입학하여 봄 학기 과목 수강이 불편해질까 걱정이 되실 수 있겠지만, 최근 들어 후기 학생들을 위해 가을에 개설되는 강의가 많이 생겨 문제될 것이 전혀 없습니다.

[질문] 일반 1차 서류 심사에서 성적향상도도 영향을 주나요?
[답변]

KAIST는 입학사정관제도를 도입하여, 학업적인 부분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잠재력, 창의력 등 여러 요소를 보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성적향상도는 현재 학생의 성장 상태와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는 좋은 지표입니다. 따라서 성적이 상승세를 보인다면 1차 서류 심사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질문] 일반 서류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나요?
[답변]

일반전형에 지원하게 될 경우 입학지원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1, 학교생활기록부, 조기졸업예정증명서 (해당자만),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증명서 (해당자만),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검정고시 출신의 지원자는 추가적으로 검정고시 합격증, 검정고시 성적증명서, 최종학교 학교생활기록부(해당자만)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학교장추천전형의 경우 입학지원서, 자기소개서, 학교장추천공문, 교사추천서 1,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증빙서류가 필요하고, 고른기회전형의 경우 입학지원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1, 학교생활기록부, 조기졸업 예정 증명서 (해당자만),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증명서(해당자만),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지원자격을 입증할 수 있는 관련 서류를 추가적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질문] 일반 입학사정관제로 진행된다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답변]

1단계로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 및 인성, 창의, 도전,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이 평가 결과로 모집 인원의 2.5 배수 내외로 1단계 합격자인 면접대상자를 선발합니다.

 

2단계로 1단계에서 선발된 면접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이 이루어집니다. 서류평가 결과와 면접 평가 결과는 6:4으로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면접 평가 방식은 매년 변경될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는 입학처 홈페이지(admission.kaist.ac.kr)의 모집요강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일반 학교장추천전형이란 무엇인가요?
[답변]

전국의 각 고등학교 학교장이 우리 학교에 입학하기에 적합한 학생으로 추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특목고가 아닌 일반고와 특성화고 그리고 자율고를 대상으로 실시됩니다. 또한 이 전형에 지원 가능한 학생의 경우 일반전형에도 지원이 가능하지만 중복지원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전형과 학교장추천전형 중에 선택하여 지원하여야 합니다.

[질문] 일반 자기소개서는 어떤 식으로 얼마만큼 반영이 되나요?
[답변]

입시에서 학생을 선발할 때 학교 성적 외에도 자기소개서, 추천서, 봉사실적 등 학생의 다양한 면모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가 얼마만큼 반영이 되는지 수치화 시킬 수 없습니다. 다만, 학교 성적이 비교적 낮더라도 자기소개서를 포함한 다른 자료들이 훌륭하다면 선발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성적이 비교적 낮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상승세를 보인 경우 자기소개서에 그 내용을 기재하면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기소개서에 자신의 목표, 그리고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확실하게 어필한다면 또 하나의 경쟁력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질문] 일반 면접에 교복을 입고 가면 안 되나요?
[답변]

학교가 드러날 수 있음으로 교복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예의를 갖춘 깨끗한 복장을 추천합니다.

[질문] 일반 서류전형에서 어떤 과목들의 내신을 보나요?
[답변]

서류전형에서 내신은 전 과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위주로 반영하며 특히 수학, 과학에는 더욱 중점을 두고 평가합니다. 또한 단순히 주요과목의 점수가 높은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상승했거나 인문 과목들에서 좋은 성적을 얻은 경우에도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